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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ATF(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에서 개발되어 국제표준화기구(ISD)에 의해 국제규격으로 승인 및 발행

 IATF는 미국의 자동차 Big3사(다임러 크라이슬러,GM,포드)와 유럽의 자동차사(푸조,르노,폭스바겐, 피아트,BMW등), 미국과 유럽의 자동차 협회 등이 참여하여 결성되었습니다.

 자동차관련 품질시스템 요구사항(설계, 개발, 생산, 설치 및 서비스)으로 미국 BIG3사가 개발한 QS-9000과는 달리 유럽과 미국을 통합하는 글로벌 규격으로 탄생

 

 품질보증시스템을 ISO 기술규격으로 통합

 단일 국제 기술 규격으로 탄생

 유럽과 미국을 동시에 거래하는 기업은 단일심사로 고객 요구사항 만족

 

구분

QS9000

ISO/TS16949

채택사

포드,GM 다임러크라이슬러

포드,GM,다임러크라이슬러, BMW,PSA,푸조, 피아트, 시에트론, 르노SA,폭스바겐

미국 BIG3외 유럽의 자동차 회사가 채택하여 보다 많은 고객이 인정합니다.

인증기관지정

각국 인정기관에 의한 지정

IATF가 직접 인증기관 지정

ISO/TS 16949를 채택한 자동차 협회가 결성한 IATA가 인증기관을 직접 지정하고 감독함으로써 인증의 신뢰성이 보장됩니다.

ISO 9000 : 2000판에 대한 적용

개정 계획 없음

IATF에서 개정작업 진행

ISO 9000:2000년판 개정 이후에도 인증의 지속성이 보장됩니다.

고객 요구사항

포드,GM외 고객의 요구사항을 SETIONⅡ에 명기

별도의 요구사항을 두지 않고 각사의 요구 사항에 따름

고객들의 개별규격이 다양함을 인정

 

 

 

ISO/TS16949

 

Six Sigma

결함방지 및 변동과 낭비의 감소에 중점을 둔
  지속적인 개선

목표

프로세스 변동 및 결함 감소를 통한 혁신 및
   지속적 개선

제품, 제품 실현 프로세스, 지원 프로세스

대상

기업의 사업영역 전 분야

기업의 전 종업원

주체

개선 전문가(BB, GB)

Slow (내부심사, 인증심사, 경영 검토)

진행속도

Speedy (Max. 6개월 이내 프로젝트 개선)

운영 ⇒ 개선 대상 파악 ⇒ 개선

접근방법

개선 대상 파악 ⇒ 개선 ⇒ 운영

정형화된 로드맵은 없음

로드맵

DMAIC/DMADOV/DIDOV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선택)

KPI의 효과성/효율성

성과평가

시그마 수준의 향상

KPI

Keyword

CT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