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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그마란 고도의 통계 기법을 사용하여 기업 내의 모든 기능, 업무 처리 프로세스,추진 체제 등을 종합적

   으로 개혁함으로써 제품과 서비스의 불량을 100만개당 3.4개 이하로 줄여 성과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경영 기법입니다 

 통계학적 의미
   100만개 중 3.4개의 결함을 의미.
   시그마 측정은 제품 및 서비스 과정상의 상태를 측정하는 척도.

 TOOL로서의 의미
   통계수법을 프로세스화
   전 부문에 적용할 수 있게 Full Package 화 시킨 Tool.

 사업전략
   전사적 차원의 경영혁신 전략
   프로세스 측정 >> 현상 파악 >> 목표 >> 전사 개선활동 전개 >> 성과측정(보상)

 생활철학
   모든 일에서 실수를 줄여 Loss를 제거
   Working Harder 보다는 Working Smarter.

 데이타에 준한 통계적 관리
   통계적 관리의 근간은 투명한 데이타

 

 

 

σ (표준편차): 평균을 중심으로 데이타의 퍼져있는 상태의 척도

 

수학적인 이론상의 6시그마는 0.002PPM이며, 3.4PPM은 4.5 시그마 수준이다. 그러나 실제 공정은 시간에 따라 평균치가 변동되며 그 변동폭은 통계적으로 ±1.5σ 정도이다.

 

 

 

 구 분

기존 품질경영

6시그마 경영

기본관점

 기업측의 관점

 고객만족도

추진방법

 Bottom-Up

 Top-Down

개혁대상

 Miss or Error 발생장소

전프로세스

개혁목표

 부분 최적화

전사최적화

추진자

 제조현장 담당자 중심

 사내 전문가 중심

측정지표

 불량률 (%)

 시그마(σ)

 

 

 

 

1.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쉽

6시그마에 대한 설명
강력한 통솔력 필요

   2. 정확한 데이터에 의한 관리

정확한 데이터 수집
데이터의 효과적인 적용

   3.직원들에 대한 교육, 훈련

전직원 대상교육
전문기관,전문가 활용

   4. 시스템 구축

경영활동의 하나로 정착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함

   5. 충분한 준비

현재의 품질수준과 목표를 명백히 함
6개월 이상 준비기간 필요